본문 바로가기

Unity3D 게임 엔진 연구소/따라해보기

[기초] Unity Debug LogFormat, Log 확장 (Muliti Log)

반응형

DebugLogFormat

 

유니티에서 로그를 찍기 위해

Debug라는 Class 안의 함수를

사용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로그는

변수를 확인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데

변수가 나타내는 명칭과

변수의 값을 동시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1
2
3
4
int item_count = 3;
float hp = 100f;
string name_character = "jakehollys";
Debug.Log("item_count : " + item_count + ", " + "hp : " + hp + ", " + "name : " + name_character);

string으로 나열한 log

위처럼 로그들을 동시에

string 화를 시켜서

한 번에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렇게 할 경우 변수 명칭 쓰고

'+' 기호 쓰고 변수명 쓰고

또 '+' 기호 쓰고

구분해줄 문자 쓰고

다음 변수 명칭 쓰고 ...

 

이렇게 반복해서 귀찮고

Log는 확인 용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코드를 손이 덜 가게

작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것을 위해 로그의 format을

나름의 규칙으로

표현이 가능한데요.

바로 LogFormat 함수입니다.

사용 방법은 몇 가지가 있긴 한데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2
3
4
int item_count = 10;
float hp = 150f;
string name_character = "kadelahollys";
Debug.LogFormat("item_count : {0}, hp : {1}, name : {2}", item_count, hp, name_character);

Debug.Log, Debug.LogFormat

필요한 매개변수는 크게 2가지인데

왼쪽은 string이고 오른쪽

로그로 출력할 변수들입니다.

왼쪽 string은

"item_count : {0}, hp : {1}, name : {2}"

여기까진데 중간 { } 안에

index가 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0}, {1}, {2} 이런 식으로요.

 

오른쪽에는 로그로 찍고 싶은

모든 변수를 넣으면 됩니다.

item_count, hp, name_character

이런 식으로요.

 

눈치채셨겠지만 

오른쪽에 로그로 찍을 변수의

순서대로 { }안에

숫자를 넣어주면 됩니다.

 

item_count가 0번째니깐

{0}에 item_count의 값이,

hp는 1번째니깐

{1}에 hp의 값이,

name_character은 2번째니깐

{2}에 name_character의 값이

출력됩니다.

 

LogFormat 역시

LogWarningFormat,

LogErrorFormat

이렇게 3종류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Log의 종류가

궁금하시다면

https://jakehollys.tistory.com/19

 

[기초] 유니티 테스트의 기본 로그 확인하기 (로그 종류)

모든 프로그래밍의 기본은 바로 로그를 찍어보는 건데요. 자신이 변수를 사용하거나 어떠한 작업을 했을 때 정상적으로 작동을 했는지 알기 위해 프로그래밍 과정이나 결과를 로그로 찍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jakehollys.tistory.com

 

변수별로 구분해서

따로따로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1
2
3
4
5
6
int item_count = 20;
float hp = 300f;
string name_character = "jakadelahollys";  
Debug.unityLogger.Log("item_count", item_count);
Debug.unityLogger.Log("hp", hp);
Debug.unityLogger.Log("name_character", name_character);, name_character);

unityLogger

Debug.unityLogger.Log

변수명과, 변숫값만 입력해서

자동으로 보기 좋게 로그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역시 LogWarning과

LogError도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DebugLog 사용방법은

아래 글 참고

https://jakehollys.tistory.com/20

 

[기초] Debug Log 사용 방법, 로그로 확인할 수 있는 것들

유니티 개발 및 오류 확인을 위한 필수조건인 로그 확인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로그의 종류를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jakehollys.tistory.com/19 [기초] 유니티 테스트의 기본 로그 확인하기..

jakehollys.tistory.com

 

반응형


이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실구매 시 수수료를 제공받는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공돌이 JAKE의 개발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