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개발 및 오류 확인을
위한 필수조건인 로그 확인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로그의 종류를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jakehollys.tistory.com/19
로그를 확인하기 위해서
유니티에서 많이 사용되는
Debug.Log 함수를 사용할 건데요.
이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
매개변수가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매개변수는
우리가 로그를 통해
확인하고 싶은 값입니다.
예를 들어 스크립트가 들어 있는
게임 오브젝트의 이름을 로그로
찍고 싶다고 하면
아래 코드를 스크립트에
붙여 넣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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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Start()
{
Debug.Log(na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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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에서 플레이하면
오브젝트 이름이 출력됩니다.
위에서처럼 게임 오브젝트 이름인
string 값을 인자로도
받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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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Start()
{
int a = 5;
int b = 10;
Debug.Log(a + 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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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값의 계산 값을 바로
Log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눈치채신 분도 있겠지만
Debug.Log 함수의 매개변수는
object입니다. object는 C#에서
어떠한 값이라도 담을 수 있는데요.
다시 말해서 모든 형태의 변수를
로그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int, char, string, ..., 클래스, ...
상관없이 로그로
출력할 수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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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Start()
{
int a = 10;
Debug.Log("A의 값은 : " +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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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자료형이나
다른 형태의 변수를
합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는 string 값과 int 값을 더해서
로그로 출력한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두 개만 더해서 출력했지만
3개, 4개, ..., 그 이상의 다른 형태의
변수들도 다 더해서
로그로 찍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Debug.Log의
매개변수는 하나고 하나의
타입으로 합쳐져야 로그로
찍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합쳐져서 로그로 찍히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string입니다.
그 이유는 string의 특성상
어떤 타입에 문자열을 더하면
문자열화(ToString)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만약 int 값을 더한 것을
string에 더하려고 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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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Start()
{
int a = 5;
int b = 10;
Debug.Log("결과 : " + (a + 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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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괄호를 쳐서 계산을 다 한
결과를 string에 더하세요!
만약 괄호를 치지 않는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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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bug.Log("결과 : " + a +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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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 "라는 string에
int 5가 아닌
string "5"가 더해지고
stirng "10"이 더해져서
로그가 두 int의 합이 아닌
각 변수를 string 화해서
더한 값이 나왔습니다.
로그를 찍을 때 이점만
조심한다면 문제없이
쉽게 로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https://jakehollys.tistory.com/21
https://jakehollys.tistory.com/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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