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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3D 게임 엔진 연구소/따라해보기

[기초] Debug Log 사용 방법, 로그로 확인할 수 있는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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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bug Log

 

유니티 개발 및 오류 확인을

위한 필수조건인 로그 확인 방법

알아보기 전에 로그의 종류를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jakehollys.tistory.com/19

 

[기초] 유니티 테스트의 기본 로그 확인하기 (로그 종류)

모든 프로그래밍의 기본은 바로 로그를 찍어보는 건데요. 자신이 변수를 사용하거나 어떠한 작업을 했을 때 정상적으로 작동을 했는지 알기 위해 프로그래밍 과정이나 결과를 로그로 찍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jakehollys.tistory.com

 

로그를 확인하기 위해서

유니티에서 많이 사용되는

Debug.Log 함수를 사용할 건데요.

이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

매개변수가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매개변수는

우리가 로그를 통해

확인하고 싶은 값입니다.

 

예를 들어 스크립트가 들어 있는

게임 오브젝트의 이름을 로그로

찍고 싶다고 하면

아래 코드를 스크립트에

붙여 넣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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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Start()
{
    Debug.Log(name);
}

게임 오브젝트 이름 출력

에디터에서 플레이하면

오브젝트 이름이 출력됩니다.

 

위에서처럼 게임 오브젝트 이름인

string 값을 인자로도

받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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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Start()
{
    int a = 5;
    int b = 10;
    Debug.Log(a + b);
}

a + b =15

int 값의 계산 값을 바로

Log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눈치채신 분도 있겠지만

Debug.Log 함수의 매개변수는

object입니다. object는 C#에서

어떠한 값이라도 담을 수 있는데요.

다시 말해서 모든 형태의 변수를

로그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int, char, string, ..., 클래스, ...

상관없이 로그로

출력할 수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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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Start()
{
    int a = 10;
    Debug.Log("A의 값은 : " + a);
}

a = 10

다른 자료형이나

다른 형태의 변수를 

합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는 string 값과 int 값을 더해서

로그로 출력한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두 개만 더해서 출력했지만

3개, 4개, ..., 그 이상의 다른 형태의

변수들도 다 더해서

로그로 찍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

Debug.Log의 

매개변수는 하나고 하나의

타입으로 합쳐져야 로그로

찍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합쳐져서 로그로 찍히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string입니다. 

그 이유는 string의 특성상

어떤 타입에 문자열을 더하면

문자열화(ToString)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만약 int 값을 더한 것을

string에 더하려고 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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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Start()
{
    int a = 5;
    int b = 10;
    Debug.Log("결과 : " + (a + b));
}

string + int 합

꼭 괄호를 쳐서 계산을 다 한

결과를 string에 더하세요!

 

 

만약 괄호를 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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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bug.Log("결과 : " + a + b);

string의 합

"결과 : "라는 string에

int 5가 아닌

string "5"가 더해지고

stirng "10"이 더해져서

로그가 두 int의 합이 아닌

각 변수를 string 화해서

더한 값이 나왔습니다.

 

로그를 찍을 때 이점만

조심한다면 문제없이

쉽게 로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https://jakehollys.tistory.com/21

 

[기초] Unity Debug LogFormat, Log 확장 (Muliti Log)

유니티에서 로그를 찍기 위해 Debug라는 Class 안의 함수를 사용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로그는 변수를 확인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데 변수가 나타내는 명칭과 변수의 값을 동시에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1 2..

jakehollys.tistory.com

 

https://jakehollys.tistory.com/22

 

[기초] Unity Debug.Log Editor에서만 작동하게 하기

Unity의 Debug.Log 함수는 매우 유용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로그를 쉽게 찍을 수 있고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Debug.Log는 불필요하게 성능을 은근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테스트가 끝난 프로그..

jakehollys.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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