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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3D 게임 엔진 연구소/따라해보기

[기초] Unity Debug.Log Editor에서만 작동하게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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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에서만 DebugLog 출력

 

Unity의 Debug.Log 함수는

매우 유용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로그를 쉽게

찍을 수 있고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Debug.Log는

불필요하게 성능을 은근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테스트가 끝난 프로그램에서는

굳이 로그를 확인할 필요가

없을 수 있습니다.

 

Debub.Log 함수

사용 방법을 모른다면

이 글을 먼저 보고 오세요!

https://jakehollys.tistory.com/20

 

[기초] Debug Log 사용 방법, 로그로 확인할 수 있는 것들

유니티 개발 및 오류 확인을 위한 필수조건인 로그 확인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로그의 종류를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jakehollys.tistory.com/19 [기초] 유니티 테스트의 기본 로그 확인하기..

jakehollys.tistory.com

 

많은 분들이

Development Build 할 때만

Debug class가 작동한다고

잘못 생각는 경우가 많은데

최종 Release 빌도 할 때도 

그대로 Debug class의 함수는

작동합니다.

 

사실상 로그는 에디터에서

확인해보고 싶고

테스트가 충분히 된

프로그램에서는 성능이

생명이기 때문에

최종 빌드 시에는

빼고 싶어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최종 빌드 시에

일일이 Debug.Log 함수를

찾아내서 지우곤 합니다.

 

이를 위한 방법이 있는데

바로 [System.Diagnostics.Conditional("UNITY_DEDITOR")]

속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감사하게도 예전에

어떤 분이 Debug Class를

Override 하는 방식으로

Debug.Log 원 방식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해서 같이 공유해봅니다.

 

Debug.cs
0.00MB

 

출처 : https://gist.github.com/kimsama/4123043

 

Debug.cs 파일 받으셔서

자신의 프로젝트에 추가해서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Debug.Log와

기본적으로 찍는 로그 종류는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찍을 수 있는 로그 종류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jakehollys.tistory.com/19

 

[기초] 유니티 테스트의 기본 로그 확인하기 (로그 종류)

모든 프로그래밍의 기본은 바로 로그를 찍어보는 건데요. 자신이 변수를 사용하거나 어떠한 작업을 했을 때 정상적으로 작동을 했는지 알기 위해 프로그래밍 과정이나 결과를 로그로 찍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jakehollys.tistory.com

 

DebugFormat이나

Debug.unity.Logger

같은 경우는 추가가

안 되어 있지만

추가만 하면 되는 방식이라

아래 글 참고해서

사용 방식을 숙지하고

그대로 함수로 추가하시면 됩니다.

https://jakehollys.tistory.com/21

 

[기초] Unity Debug LogFormat, Log 확장 (Muliti Log)

유니티에서 로그를 찍기 위해 Debug라는 Class 안의 함수를 사용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로그는 변수를 확인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데 변수가 나타내는 명칭과 변수의 값을 동시에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1 2..

jakehollys.tistory.com

 

에디터일때 만으로 if문을 걸어서

Debug.logger.logEnabled = false

이 기능을 사용해도 되지 않냐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로깅은 비활성화가 되더라도

보이지만 않을 뿐

호출은 된다고 합니다.

 

위 Debug.cs 파일

그런 것들을 다 제거해서

빌드 시 메서드 호출이 없어

성능이 뛰어나다고 해서

저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위 스크립트를 개조해서

사용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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