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프로그래밍의 기본은 바로
로그를 찍어보는 건데요.
자신이 변수를 사용하거나
어떠한 작업을 했을 때
정상적으로 작동을 했는지 알기 위해
프로그래밍 과정이나 결과를 로그로
찍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어떤 부분에서 틀렸는지
결과가 어떤지 모르고 코딩을 하면
그야말로 답이 없는 상황일 뿐입니다.
로그만 있다면 답이 없고 복잡한
오류도 차근차근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Unity에서 로그를
찍어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로그를 찍어보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겠지만
Debug라는 class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Unity에서 로그를 표시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일반적인 로그(Log)
경고 로그(LogWarning)
오류 로그(LogError)
1) Debug.Log
가장 기본적인 로그로
어느 에셋이나 다른 사람이 프로젝트를
사용하다 보면 흔히 볼 수 있는 로그 방식입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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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bug.Log("기본(Log) : jakehollys.tistory.com");
|

2) Debug.LogWarning
Error 만큼 위험하지는 않지만
프로그래머에게 위험할 수 있는 요소에 대해
경고를 표시해 주는 로그 방식입니다.
1
|
Debug.Log("경고(LogWarning) : kadelahollys.tistory.com");
|

3) Debug.LogError
플레이할 때 오류가 뜨면
최악의 경우 프로그램이
죽기도 하기 때문에 우리가
가장 유심히 봐야 될
로그가 Error 로그인데요.
이런 오류는 보통은 컴퓨터가
잘못됐다고 표시해주지만
우리가 그냥 표시용도로
로그를 찍을 수도 있습니다.
1
|
Debug.Log("에러(LogError) : jakadela730.tistory.com");
|

콘솔창 보는 방법
위에 코드들을 복사 붙여넣기를 해서
로그를 찍어봤다면
어디에서 로그들을 확인할 수 있을까?
바로 콘솔 창입니다.
콘솔 창은 유니티 기본 레이아웃에
좌측 하단쯤에 보통은 있습니다.
(콘솔 단축키 : Ctrl + Shift + C)

위 로그 코드를 다 넣고 유니티를
플레이해서 나온 결과입니다.
오른쪽 위에 아이콘 3개가 있는 게 보일 텐데
순서대로 Log, LogWarning, LogError가
찍힌 개수를 표시해줍니다.
아이콘 버튼을 눌러서 로그 종류에 따라
표시하거나 표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Clear를 누르면 전에 떴던 로그를
정리해줍니다.

Collapse가 눌린 상태에서
플레이하면 중복으로 찍힌
로그들을 개수로 표시해줍니다.
반복적으로 로그를 많이 찍었다면
Collpase를 사용해서
보기 좋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Clear on Play는
에디터에서 실행할 때마다
로그들을 Clear 해주고 시작합니다.
Clear on Build는
빌드를 할 때 로그를
Clear 해줍니다.
Error Pause는
Error 로그가 발생할 때마다
에디터에서 플레이를
일시정지시켜줍니다.
찍힌 로그 중에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만드는 방법을
모르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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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코드들을 어디에
넣어야 될지 모르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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