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로그를 찍기 위해
Debug라는 Class 안의 함수를
사용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로그는
변수를 확인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데
변수가 나타내는 명칭과
변수의 값을 동시에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1
2
3
4
|
int item_count = 3;
float hp = 100f;
string name_character = "jakehollys";
Debug.Log("item_count : " + item_count + ", " + "hp : " + hp + ", " + "name : " + name_character);
|
위처럼 로그들을 동시에
string 화를 시켜서
한 번에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렇게 할 경우 변수 명칭 쓰고
'+' 기호 쓰고 변수명 쓰고
또 '+' 기호 쓰고
구분해줄 문자 쓰고
다음 변수 명칭 쓰고 ...
이렇게 반복해서 귀찮고
Log는 확인 용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코드를 손이 덜 가게
작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것을 위해 로그의 format을
나름의 규칙으로
표현이 가능한데요.
바로 LogFormat 함수입니다.
사용 방법은 몇 가지가 있긴 한데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2
3
4
|
int item_count = 10;
float hp = 150f;
string name_character = "kadelahollys";
Debug.LogFormat("item_count : {0}, hp : {1}, name : {2}", item_count, hp, name_character);
|
필요한 매개변수는 크게 2가지인데
왼쪽은 string이고 오른쪽은
로그로 출력할 변수들입니다.
왼쪽 string은
"item_count : {0}, hp : {1}, name : {2}"
여기까진데 중간 { } 안에
index가 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0}, {1}, {2} 이런 식으로요.
오른쪽에는 로그로 찍고 싶은
모든 변수를 넣으면 됩니다.
item_count, hp, name_character
이런 식으로요.
눈치채셨겠지만
오른쪽에 로그로 찍을 변수의
순서대로 { }안에
숫자를 넣어주면 됩니다.
item_count가 0번째니깐
{0}에 item_count의 값이,
hp는 1번째니깐
{1}에 hp의 값이,
name_character은 2번째니깐
{2}에 name_character의 값이
출력됩니다.
LogFormat 역시
LogWarningFormat,
LogErrorFormat
이렇게 3종류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Log의 종류가
궁금하시다면
https://jakehollys.tistory.com/19
변수별로 구분해서
따로따로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1
2
3
4
5
6
|
int item_count = 20;
float hp = 300f;
string name_character = "jakadelahollys";
Debug.unityLogger.Log("item_count", item_count);
Debug.unityLogger.Log("hp", hp);
Debug.unityLogger.Log("name_character", name_character);, name_character);
|
Debug.unityLogger.Log는
변수명과, 변숫값만 입력해서
자동으로 보기 좋게 로그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역시 LogWarning과
LogError도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DebugLog 사용방법은
아래 글 참고
https://jakehollys.tistory.com/20
'Unity3D 게임 엔진 연구소 > 따라해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유니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UI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0) | 2020.10.06 |
---|---|
[기초] Unity Debug.Log Editor에서만 작동하게 하기 (1) | 2020.01.02 |
[기초] Debug Log 사용 방법, 로그로 확인할 수 있는 것들 (0) | 2019.12.30 |
[기초] 유니티 테스트의 기본 로그 확인하기 (로그 종류) (0) | 2019.12.29 |
[기초] 유니티 Start, Update 함수 사용하기 (0) | 2019.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