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오브젝트들에게 생명을 넣어줄 그것, 바로 C# 스크립트인데요. 게임에서의 거의 모든 이벤트들이 코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우 매우 중요한 부분이죠. 유니티에서 C# 스크립트를 추가하고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 스크립트를 만들기 전 스크립트들을 보관할 폴더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유니티 안에서 폴더 만드는 방법은 윈도우10에서 폴더 만드는 방법과 유사한데 먼저 Project 탭에서 빈 공간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Create>Folder를 누르면 폴더가 생성되고 이름을 입력해서 알아보기 편하도록 이름을 정해줍니다. 저는 Script들을 모아둔다는 의미에서 Scripts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폴더를 만들었다면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Create>C# Script를 클릭하면 스크립트가 생성되고 마찬가지로 이름을 동작을 할 스크립트에 맞게 이름을 설정합니다. 저는 임의로 JakadelaScript라고 이름을 지었지만 이 스크립트의 역할을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이름으로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스크립트까지 만들었다면 이번엔 오브젝트에 적용해보겠습니다.
미리 만들어둔 Cube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를 처음 접해서 오브젝트 배치하는 방법을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 글을 참고하세요!
[기초] 유니티 3D 오브젝트 배치, 위치 이동, 회전 및 크기 변경
만든 스크립트를 원하는 오브젝트에 끌어다가 놓습니다. 해당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Inspector 탭을 보면 C# 스크립트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된 스크립트의 Script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스크립트가 어디에 있는지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추가하는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Inspector 탭에서 AddComponent를 눌러서 추가하고 싶은 스크립트를 입력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내가 스크립트를 만들지 않았어도 유니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Component(Script)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AddComponent>New script를 눌러서 새로운 스크립트를 만들면서 컴포넌트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컴포넌트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봤으니 이번에는 빼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추가하는 것만큼 빼는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스크립트 오른쪽 톱니바퀴 모양을 누른 뒤 Romove Component를 누르면 됩니다. 기존 Cube 오브젝트에 기본으로 있는 컴포넌트도 뺄 수 있어서 다 빼서 빈 오브젝트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Project 탭에서 스크립트를 생성도 할 수 있지만 삭제 역시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윈도우에서 파일 지우는 것처럼 스크립트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우고 싶은 스크립트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뒤 Delete를 눌러줍니다. (일반 삭제 단축키 : Delete, 완전 삭제 단축키 : Shift + Delete)
오브젝트에 스크립트가 추가되었을 때 스크립트를 제거하면 스크립트 Missing이 뜹니다. 저렇게 되면 또 다른 오류를 만들 수도 있기 때문에 Missing된 스크립트를 지우거나 Missing이 되지 않게 할당된 컴포넌트에서 제거한 후 스크립트를 제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리소스 정리나 스크립트 정리할 때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니 실수 없게 조심해야겠네요!
프로젝트 내에 있는 스크립트 또는 폴더, 등의 위치를 윈도우 폴더로 열 수도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한 뒤 Show in Explorer를 클릭하면 해당 경로의 폴더가 열립니다. 저는 C# 스크립트를 선택했기 때문에 Scripts라는 폴더가 열렸습니다.
다시 스크립트 생성 C# 스크립트 생성한 후로 돌아와서 이번엔 실행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열고 싶은 스크립트를 더블 클릭하면 스크립트가 열리는데,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유니티 설치할 때, 같이 설치했던 Visual Studio가 실행이 됩니다. 스크립트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using, 클래스 명, Start와 Update 함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스크립트를 만들고 실행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코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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