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만들 때 처음 생성될 때 한 번만 초기화해주고 지속적으로 조작키 또는 어떤 상태를 확인하고 싶으면 어떻게 하면 될까? 유니티에서는 이런 기능을 구현할 때 사용하는 기본적인 함수들이 있습니다. 바로 Start 함수와 Update 함수인데요. 이런 이벤트 함수에 내가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기만 해도 원하는 기능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JakadelaScript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Debug.LogError("Start Jakadela!");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Debug.Log("Update Jakadela!");
}
}
|
스크립트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Start 함수와 Update 함수가 만들어집니다.
저는 처음 시작할 때 에러 로그를
한 번 띄우고 계속해서 로그를 띄우려고
Start()에 Logerror 함수를 넣고
Update()에 Log 함수를 넣었습니다.
스크립트에 있는 함수는 보통
오브젝트에 추가가 되어 있어야 발동이 됩니다.
아무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넣어둡니다.
오브젝트와 스크립트가 켜져 있어야
Start 함수나 Update 함수가 발동하니
주의하세요! 켜져 있는 여부는
체크박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추가하는 방법을
혹시 모르는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스크립트를 오브젝트에 넣었다면
스크립트가 잘 돌아가는지
확인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플레이합니다.
(플레이/정지 단축키 : Ctrl+P)
로그들은 Console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를 하니 맨 처음에만 빨간색으로
"Start Jakadela!" 에러 로그가 한 번 떴고
"Update Jakadela!" 로그가 계속해서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누가 멈추지 않은 이상
Update는 계속 동작합니다.
Update는 매 프레임마다
계속 호출되는 함수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나 움직임 구현에도
많이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단, 너무 무거운 작업을 빠르게 반복해서
한다면 최적화에는 독이 될 수 있겠네요!
'Unity3D 게임 엔진 연구소 > 따라해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 Debug Log 사용 방법, 로그로 확인할 수 있는 것들 (0) | 2019.12.30 |
---|---|
[기초] 유니티 테스트의 기본 로그 확인하기 (로그 종류) (0) | 2019.12.29 |
[기초] 유니티 C# Script 만들고 적용하기 (0) | 2019.09.25 |
[기초] 유니티 3D 오브젝트 배치, 위치 이동, 회전 및 크기 변경 (0) | 2019.09.24 |
[기초]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하고 불러오기 (8) | 2019.09.23 |